3

   1. 링크 또는 출처를 작성한다.

    >   https://brunch.co.kr/@4e08fa0c786441b/10

    2. 핵심 내용을 요약한다.

    > It업계에서 디자이너의 큰 틀

       프로덕트 디자이너와 uxui 디자이너 

         프 - 제품의 전략적인 측면 출시부터 런칭까지 마무리함

         Ui - 인터페이스와 경험 디자인이 주된 임무 

    3. 해당 아티클을 읽고 얻은 인사이트, 알게 된 개념을 작성한다.

         it업계에서 디자이너가 하는 일이 ‘디자인’에 국한된 것이 아닌 여러가지를 통합해 디자이너라고 부른다는 점  

        1. 인사이트 : 좋았던 점 / 아쉬웠던 점으로 나눠 작성해봅시다.

좋았던 점: 아이티업계에서의 디자인에 대한 명확한 지표를 알 수 있었음 

아쉬웠던 점은 정보성 글이라기보다는 다짐을 할 수 있는 글 




    1. 링크 또는 출처를 작성한다.

     > https://brunch.co.kr/@pilk8989/13

     2. 핵심 내용을 요약한다.

> 합목적성 심미성 독창성 경제성 질서성이 아닌 상호작용 측면에서 좋은 디자인은 무엇인지, 경험 즉 사용자의 사용후기의 관점으로 보는 좋은 디자인 

행동유도성(affordance) 고민하지 않고 직관적인 시각을 통해 자연스럽게 행동하는 것 

기표(signifier) 감각을 통해 지각될 수 있는 표시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인식된 약속을 통해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것 

적극적 활용 > 넛지 디자인 

대응(mapping) 요소들의 관계성 당연히 있어야 할 자리에 위치해 있어 사람들의 뇌리에 박혀 자연스럽게 행동하게 되는 것 

피드백(feedback) 연결확인 불빛(연결 잘 됨 - 초록, 안 됨 - 빨강) 앱에서 계속 알림을 주는 것 등 보자마자 즉각적이고 정확한 대답 너무 많으면 안됨 

>>> 절대적으로 사람이 편하게 행동할 수 있는 디자인 머리를 쓰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게 자연스럽게 사회 통념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 



인사이트 : 좋았던 점 / 아쉬웠던 점으로 나눠 작성해봅시다.

               예시가 명확함 설명이 쉬움 

댓글